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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은, 내용증명 양식 및 내용증명 작성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증명은 AB에게 우편을 보낼 때 어떤 내용으로, 언제 보냈는지를 우체국이 확인해 주는 제도입니다.





 

 

우편법 시행규칙에 따라 등기 취급을 전제로 우체국 창구 또는 정보통신망을 통해 보내는 사람이 받는 사람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언제 발송했음을 증명하는 특수 취급 제도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증금 반환이나 계약 해지 등의 의사표시는 내용증명을 통해 하는 것이 후일 분쟁 발생시 유리한 입장에 설수 있습니다.

 

 

내용 증명 양식은 특별하지 않는데요. 내용을 적은후, 우체국에 가서 내용증명으로 보내달라고 하면 됩니다.





 

우체국에서는 3장의 문서가 같은 내용인지를 확인한 뒤 확인 도장을 찍어 한 부는 돌려주고, 한 부는 우체국이 보관하고, 한 부는 상대편에게 보냅니다.

 

내용증명 비용은, 같은 시의 경우 5,000원 밖에 되지 않으므로, 저렴합니다.

 

내용증명 양식 및 내용증명 작성법

 

내용증명 작성 방법은, 세심하게 작성 해야 합니다. 불 필요한 내용을 담았다가 오히려 법적 분쟁시 불리하게 될수도 있으니까요

 

- 당사자 특정(주민등록번호 기재)

- 빌려준 액수(원금을 갚은 내역이 있으면 함께 기재)

- 돈을 돌려주기로 한 날짜와 이자율

- 반환하기로 한 날짜에 돈을 주지 않고 있는 사실 기재

- 돈을 돌려받겠다는 의사를 표현(변제 기한을 연기해 줄 행각이 있으면, 기한을 명시)

- 입금 받을 계좌등

 

위 내용만, 지켜 주시면 내용증명 작성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내용증명 양식 및 내용증명 작성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았는데요.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지 물어보시기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양식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파일 참조 하게요^^

 

내용증명.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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